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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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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석헌의 씨알사상과 장일순의 생명사상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8강
함석헌은 우리 민족의 역사를 수난의 역사로 규정했지만 여기서 그것이 곧 평화의 역사라고 말합니다. 평화의 역사가 자랑스러운 역사가 되지 못한 것은 지금...
전호근
2016-12-30
39
김정희의 학문과 예술세계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7강
김정희는 글과 그림, 그리고 고금을 관통하는 학문으로 온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문자 그대로 학예일치의 경지에 도달한 인물이다. 그런데 그의 작품은 그...
전호근
2016-11-15
38
정약용의 실학사상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6강
제가 앞서 남명 조식의 글을 읽고 있으면 마치 천 길의 벼랑이 앞에 서 있는 것 같은 기상을 느낀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산 정약용의 글을 ...
전호근
2016-11-15
37
박지원의 문학사상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5강
그렇게 아버지 생각이 나면 형의 얼굴을 바라보면서 그리움을 달랬는데, 이제 그 형이 이 세상에 없습니다. 그래서 냇가에 가서 자신의 얼굴을 비춰보면서 자...
전호근
2016-08-29
36
이황과 이이의 성리학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4강
이황의 생각은 기대승처럼 기를 중심으로 사유하게 되면 결국 도덕이 우연에 떨어지게 된다고 본 것입니다. 도덕은 필연이지 우연이 아니라는 게 이황의 생각...
전호근
2016-07-01
35
정몽주의 성리학과 정도전의 왕도사상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3강
새로운 나라 조선은 성리학의 나라입니다. 따라서 이理를 아는 현자의 모델이 필요해요. 그리고 거기에 부합하는 인물을 찾다 보니까 정몽주가 있었죠. 그래...
전호근
2016-06-08
34
우리에게 문학은 무엇인가?
김상욱의 『어린이문학』 제1강
그런데 저는 이 질문이 우리가 문학과 함께 살아가는데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질문 아닌가 싶습니다. 이 질문은 ‘문학’이라는 것의 경계를 둘러치는 것이지, ...
김상욱
2016-05-07
33
지눌의 선불교와 이규보의 문학사상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2강
부처가 어디에 있느냐? 중국이나 인도에 있는 게 아니라 내 마음이 바로 부처라는 거죠. 굉장히 관념적으로 들립니다만 맞는 말입니다. 결국 미움은 미워하는...
전호근
2016-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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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효와 의상의 화엄철학
전호근의 『한국철학사』 제1강
화쟁이란 것이 말은 하기 쉽지만 상반되는 주장을 살피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또 상대를 포용해야 됩니다. 그런데 포용이 힘들죠. 꼴도 보기 싫은데 어떻게...
전호근
2016-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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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자, 사랑을 이야기하다
전호근의 동양고전 『맹자』 제6강
맹자의 말에 따르면 주나라의 태왕은 자신이 여자를 밝히는 마음을 백성에게 미루어갔기 때문에 아예 홀아비와 과부가 생기게 하지 않았다는 거다. 여자를 밝...
전호근
2015-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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