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파주시, 폐교에 '독서캠핑장' 조성…전국 최초

송고시간2016-10-05 11:00

이 뉴스 공유하기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본문 글자 크기 조정

(파주=연합뉴스) 노승혁 기자 = 경기도 파주시가 폐교를 활용해 전국 최초로 '책 읽는 독서캠핑장'을 조성한다.

시 관계자는 5일 "폐교인 법원읍 금곡리 금곡초등학교를 '책 읽는 독서캠핑장'으로 바꾸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다"면서 "올해 말까지 전국에서 처음으로 폐교를 활용해 독서와 캠핑, 자연을 연계한 독서캠핑장을 조성한다"고 밝혔다.

폐교한 파주시 법원읍 금곡초등학교
폐교한 파주시 법원읍 금곡초등학교

시는 앞서 올해 초 경기도의 '공공캠핑장 조성' 공모사업에 선정돼 도비 3억 원을 확보한데 이어 예산 3억 원을 추가해 오는 12월까지 금곡초등학교에 가족 단위 캠핑을 즐길 수 있는 23면 규모의 캠핑장을 조성한다.

캠핑장은 야외 텐트와 독서방, 화장실, 샤워장 등 편의시설과 밤에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는 천문체험관을 갖춘다.

캠핑장이 조성되면 책 전문가와 마을 주민이 운영위원회를 구성, 캠핑장을 운영하며 수입은 운영비와 시설 유지비로 재투자한다.

시는 천문·안보·통일 등 지역 콘텐츠와 연계한 북 콘서트, 보름달 음악회, 별자리캠프, 농촌·자연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또 자운서원, 율곡수목원 등 인근의 역사관광지와 연계한 상품을 개발해 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금곡초등학교는 1998년 폐교됐으며 시가 파주교육청으로부터 무상으로 임대받아 2010년부터 작은 도서관을, 2012년부터는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nsh@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